Lecture List




 ◆ 건축구조역학 ◆
■ 강의 개요 및 목적
 건축구조설계의 기본이 되는 필요조건은 구조물의 안정성이다. 구조물의 안정성을 이해하기 위해 기본 구조물에 관한 해석의 기초와 근본원리를 이해하도록 한다. 본 강의는 국제화 추세에 맞추어 영어 강의를 기본으로 하되 학생들의 이해도가 현저하게 떨어진다고 판단되면 우리말 강의를 곁들인다.
1) 힘의 개념에 대한 이해
2) 각종 정정구조물의 지지방법과 지지에 따른 해석방법의 이해
3) 탄성체의 각종단면에 대한 단면성질과 응력도 계산방법의 학습

■ 교재 및 참고문헌
[주교재]
   A. 해법구조역학, 장동찬, 기문당
[부교재]
   B. 건축구조역학, 김근덕 외, 중앙대출판부
   C. Mechanics of Material, James M. Gere, Nelson Thornes Ltd., 2000.
   D. Structural Analysis, Aslam Kassimali, Nelson, 2005.

 ◆ 강구조설계 ◆
■ 강의 개요 및 목적
 건축설계에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강구조의 특성에 관한 일반적인 원리들을 이해하며 이를 적용하여 강구조 부재를 설계하는 방법 등을 습득하게 한다.
1) 강구조건물의 계획시 고려사항 이해
2) 인장재 압축재 휨재의 설계 및 소성설계의 개요의 이해
3) 접합의 종류와 기본사항 이해

■ 교재 및 참고문헌
[주교재]
   A. 2016 개정판 강구조설계 한국강구조학회, 구미서관, 2016.
[부교재]
   B. 국토부고시 건축구조기준 및 해설(KBC2016), 대한건축학회, 2016.
   C. Steel Constructional Manual, 14th Ed., Americal Institute of Steel Construction, 2011
   D. Unified Design of Steel Structures, Louis F. Geschwindner, John Wiley & Son, 2008.

 ◆ 건축재료 및 구조실험 ◆
■ 강의 개요 및 목적
 건축재료, 구조역학, 철근콘크리트, 철골구조 등 이론적인 내용들을 실험을 통하여 입증하고 여러 실험방법등을 터득한다. 실험후에는 실험결과의 정리 및 분석을 하고 이론식의 결과와 비교한다. 모든 실험의 결과는 보고서형태로 작성을 하여 제출한다. 본 과목을 통하여 실험방법을 터득하고 이론식을 복습하게 되며SpreadSheet, WordProcessor, AutoCad 등의 Software 사용방법을 부수적으로 익히게 된다.
■ 교재 및 참고문헌
[주교재]
   A. 강의노트
[부교재]
   B. 구조재료실험, 김무한, 문운당
   C. 재료 구조실험, 정헌수, 태림문화사
   D. 콘크리트의 비파괴시험, 이의종 역, 도서출판 골드
   E. Experimental Stress Analysis, J.W. Dally and W.F. Riley, McGraw-Hill